본문 바로가기

취업준비 공간이 달라졌다!
요즘 사람들의 스마트한 취업준비생활

IT 기술의 발달함에 따라 직접 발로 뛰지 않아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양질의 취업 정보를 모을 수 있다. 21세기형 인재는 취업을 위해 자기 어필부터 기업분석, 정보 취합까지 스마트하게 처리하고 있다.


접속! 기업 라이브방송 취업설명회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활요하고 있는 취업설명회. 이 취업설명회가 IT와 SNS를 만나 진화하고 있다. 기업들이 대학교를 찾아가 취업설명회를 진행하던 캠퍼스리쿠루팅 방식을 줄이고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 온라인 라이브 취업설명회를 열고 있는 것이다.
많은 기업들이 몇 년 전부터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로 라이브 설명회를 시작해왔고, 공기업에서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온라인 취업설명회에 진출했다.
신입사원 가운데 중 각 분야에 해당하는 직원들이 나와 필기시험 및 면접후기, 입사 노하우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채용 담당자가 직접 출연해 주요 채용절차와 모집요강, 그밖에 유의사항을 상세하게 전달한다.
한 기업의 라이브방송 취업설명회는 접속자가 7만 명에 육박할 정도로 몰렸고, 공간적 한계로 인한 참여자수 제한, 특정 대학교에만 방문한다는 대학간 차별 논란의 단점을 극복하여 취업준비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라이브방송의 스케줄과 댓글 참여를 위해서는 구독(친구추가)과 알림설정은 필수! 사전 공지는 물론 알림이 떴을 때 바로 접속할 수 있다.



취업정보의 바다 유튜브

취업 포털사이트에서 직장인과 구직자, 대학생을 대상으로 ‘신입 경력직 구직 트렌드’ 조사 결과, 대학생 24.8%가 취업포털을 이용한다고 응답했고, 11.9%가 일자리 센터를, 11.5%가 유튜브 등의 동영상 매체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이처럼 그동안은 취업을 위한 기업정보를 얻기 위해 포털사이트를 검색하거나, 취업카페 등을 활용했다면 이제는 유튜브 등의 동영상 매체를 이용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들, 특히 대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구독하면 취업정보가 보인다! 취업정보 유튜브 채널

인싸담당자

전직 대기업 그룹사 인재개발팀 채용팀장이자,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면접 관련 정보를 직접 전달해주는 취업 관련 종합채널이다. 대표 콘텐츠인 ‘취린이 튜토리얼’은 공채에 필요한 자기소개서 작성법, 인적성검사 준비법 등을 소개한다. 특히 취업준비생들에게 인기 있는 회사의 인사담당자 등을 초대해 관련 취업 내용을 소개하는 콘텐츠도 있다.

잡코리아TV

취업정보를 제공하는 취업 포털사이트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여기에서는 기업별 채용 공고 분석도 볼 수 있어 구직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직장 채용공고가 지난해와 어떻게 다른지 파악해 볼 수 있다.

캐치TV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 입장에서 내가 가고 싶은 직장은 어떤 곳인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다. 유튜브 채널 캐치TV는 실제 직장인들이 출연해 자신들의 직장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준다. 실제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이 들려주는 실제 연봉과 복지, 그리고 입사 후 연수 뒷 이야기 등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다.


인사담당자가 당신의 SNS를 보고 있다!

개인생활을 올리는 아주 사적인 공간인 SNS이지만 결국 오픈이 되어 있다는 건 누군가가 와서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누군가’는 기업의 인사담당자가 될 수도 있다.
취업포털사이트 잡코리아의 SNS 활용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 인사담당자의 절반 이상이 ‘지원자의 SNS 내용 및 활용 능력을 채용 결정에 참고한다’고 응답했다.


위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인사담당자의 73.7%가 구직자의 SNS를 가볍게 넘기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을 어필하고, 인사담당자에게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들을 반드시 체크하자.



절대 사수! 입사지원 전 SNS 체크리스트

자신도 모르게 가고 싶은 회사에 대해 험담한 적은 없나?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SNS를 확인하는 이유 중 하나가 ‘자사에 대한 의견이 어떠한 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SNS에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제품에 대한 ‘비판’이 아닌 ‘비난’을 담은 후기가 있는지, 경쟁사와 비교하며 깎아 내린 적은 없는 지 확인해 봐야 한다.

비속어나 거친 언행을 일삼고 있지는 않은가?

글은 곧 그 사람의 인격이라는 말이 있고, SNS는 글로 소통하는 공간이다. 인사담당자가 SNS를 확인하는 것도 다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생각 없이 내뱉은 비난의 말, 기분 좀 나쁘다고 휘갈겨 쓴 욕설, 근거 없는 특정인에 대한 비방은 누가 봐도 치명타다.

티 나게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가?

취업을 준비하는 것이 자신의 삶이 되었다는 사실을 어필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관심 있는 기업의 채용공고를 스크랩하고, 유용한 채용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과 인맥을 맺어 의견을 나누는 것이 티 내는 방법이다. 취업포털사이트 인크루트의 ‘취업준비생의 SNS’에 대한 조사에서 인사담당자 중 69.5%는 지원자의 SNS에 관심 채용공고 스크랩, 입사지원서 및 면접에 관련한 도움글 등 취업을 위한 노력한 점이 발견되면 지원자에 대한 인상이 좋아진다고 답하였다.

SNS와 지기소개서는 얼마나 일치하고 있나?

‘저는 매사에 긍정적입니다’라고 자기소개서에 적었지만 막상 SNS에 올린 실생활은 불평불만으로 가득하다면? 인사담당자는 면접을 보기 전까지는 자기소개서의 사실여부를 확인할 방법이 없다. 이때 지원자의 SNS가 강력한 근거가 됨을 명심하자.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정말 제대로 쓰고 있나?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자다. 여기서 중요한 건 ‘소셜’이다. 타인과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누고, 의견을 표현하고, 친분을 쌓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교성과 친화력은 인재의 중요한 덕목이다. 인사담당자들은 바로 그 덕목을 확인하기 위해 지원자의 SNS를 살펴본다.


또 다른 면접관! 인공지능 면접!


인공지능 채용 시스템의 적용과 확대가 대세다. 4차 산업혁명으로 생겨나는 면접의 변화상과 함께 자기소개서 심사에 들이는 시간을 줄이고 공정한 채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도입의 취지다. 인공지능 면접관은 입력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얼굴표정, 얼굴색 변화, 목소리의 높낮이나 속도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지원자가 어떤 생각을 하는 사람인지, 업무 능력은 어떠한지 평가하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지원자를 1차적으로 가려내고, 2차는 사람이 면접을 보는 정도이지만 이미 미국 IBM, 영국의 유니레버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이 시스템을 도입했고, 국내에도 많은 공기업과 대기업이 인공지능 면접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인공지능 면접 대비방법

Solution 1. 합격 자기소개서 복사? 100% 탈락!

면접까지 가기 위한 제1 관문이 바로 자기소개서. 때문에 합격자 자기소개서를 구해 참고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제는 그 모범답안을 가져가면 오히려 합격률이 떨어질 수 있다. 인공지능 시스템의 도입의 가장 큰 목적이 바로 복사+붙이기, 즉 불성실한 지원자를 가려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Solution 2. 오직 나만의 이야기를 담아낼 것!

인공지능 면접은 지원자의 생각과 개성이 돋보이게 한 답변을 통해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직무와 얼마나 매칭되는지 까지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다.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해 자신이 그러한 사람임을 설명할 수 있는 자신만의 이야기 만들어내야 한다.

Solution 3. 편안한 마음으로 진짜 나를 보여주는 것이 최고의 전략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는 면접 과정은 지원자뿐 아니라 그 지원자를 살펴보는 기업에게도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인공지능 면접 업계 관계자는 “꾸밈 없이 있는 그대로 자신을 보여주는 게 인공지능 면접을 통과하는 합격 전략”이라고 전했다.

시대가 변하면서 인재를 찾는 기업도, 취업자리를 찾는 구직자도 SNS에 주목하고 있다. 이곳에서 알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요즘 시대에서 분명한 사실이니, 통학시간, 잠시 쉬는 시간에 스마트폰을 켜고 SNS, 유튜브 등을 들여다보자. 보석같은 정보가 취업의 문에 닿을 수 있도록 안내해줄 것이다.

소셜로그인으로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로그아웃
0 /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