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 최고 포장재 기업, 최고 영업맨으로 성장하는 포장영업! <동원시스템즈 이주영 주임>

동원시스템즈 포장영업팀 이주영 주임

경험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알기 어려운 직무! 막연히 예상하는 직무와 현업에서 실제로 부딪히는 직무 사이엔 때로 큰 차이가 존재하기도 하는데요. 알 듯 말 듯 알쏭달쏭한 직무, 동원그룹 곳곳에서 일하고 있는 직무별 대표주자들로부터 그 궁금증을 풀어보았습니다. 그 네 번째 순서로 이주영 동원시스템즈 주임을 소개합니다.


Q. 포장영업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동원시스템즈는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포장재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식품이나 화장품 등 제품을 온전히 보호하는 포장재 말이죠. 저희 동원시스템즈 포장영업팀은 일반 소비자가 아닌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주로 기존 포장재에 새로운 디자인, 형태, 기능을 추가한 신규 포장재를 납품합니다. 포장재는 제품을 보호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제품을 광고하고 상품화시키는 매개체가 되기도 하는데요. 포장재가 자연스레 고객사를 대표하는 얼굴이 되기에 저희는 고객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포장재는 우리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포장재 하면 흔히 아이스크림, 어묵, 과자 봉지 등 식품용 포장재를 떠올리는데요. 이외에도 포장재는 마스크팩, 휴대폰 보호필름, 의료용품 등 우리 주변 곳곳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포장재 산업은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해 포장영업 직무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특히 동원시스템즈가 포장재 기업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현재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요. 이곳에서 저도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동원그룹 입사를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우선 자기소개서에는 대학 생활과 해외 어학연수, 인턴 등 그 동안의 경험을 최대한 녹여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동원그룹에서 원하는 인재상, 합격 팁 등을 찾아보면서 저 자신을 동원이 원하는 열정, 도전, 창조 정신을 가진 인재임을 어필했습니다. 매일 신문을 구독하며 시사 상식을 쌓고, 틈틈이 취업 스터디를 통해 인·적성에 대한 정보도 공유했고요. 면접에 앞서 회사 사업과 주요 고객 등을 미리 숙지했고, 영업 직무인 만큼 최대한 저의 장점인 끈기와 자신감을 어필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동원시스템즈 포장영업팀 이주영 주임

포장재는 제품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제품을 광고해 고객사를 대표하는 얼굴이 되죠. 포장재 트렌드와 기술을 끊임없이 공부해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과 패키지로 보답하고 싶어요.
동원시스템즈 포장영업팀 이주영 주임


Q. 포장영업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패키징 관련 전공자라면 실무에 가장 빠르게 적응할 수 있을 테고, 업무 특성상 화학 지식이 필요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배경지식은 인턴 실습 기간 동안, 또 실무에서 선배들로부터 관련 지식을 틈틈이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영업 직무이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에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고, 기왕이면 외국어 능력도 보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원시스템즈가 점차 해외로 사업을 확장해나가고 있으니, 외국어가 해외 영업에 큰 도움이 되겠죠.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진득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업무 역량은 선배들이 얼마든지 키워줄 수 있어요. 제가 많이 도와드리겠습니다.


Q. 부서 분위기와 동원그룹 기업 문화는 어떤가요?

제가 신입사원으로 입사할 때만 해도 팀원이 10명 내외였는데 어느새 20명이 훌쩍 넘었습니다. 그만큼 회사도, 저도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에 정말 흐뭇합니다. 인원이 2배 이상 늘었음에도 포장영업팀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동원시스템즈를 이끄는 최고의 팀으로 도약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각자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가족 같은 분위기를 유지하고자 해요. 특히 동원그룹은 임직원 교육에 많이 신경 쓰는 회사인데요. 주기적으로 직무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매주 목요일 세미나를 통해 직무 상식이나 여러 기타 지식을 배울 수 있어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동원시스템즈 포장영업팀 이주영 주임


Q. 입사 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동원시스템즈는 매년 미국 식약청(FDA)의 수출 포장재 품질, 설비에 대한 승인 심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 테스트에 통과해야 포장재를 납품할 수 있는데요. 작년 심사원 내방 때, 제가 통·번역을 담당해 공장의 설비와 품질 기준 등 엄격한 심사기준을 무사히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나름 큰 일이어서 부담스럽기도 했는데, 잘 해결되어 뿌듯했던 기억이 납니다.


Q. 동원에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포장재 트렌드와 기술을 공부하지 않으면 도태되기 마련입니다. 고객들은 계속 새로운 디자인이나 패키지를 요구하는데 저희가 지식이 부족하면 따라가지 못하고, 매출도 정체되겠죠. 계속 공부해서 고객사와의 소중한 만남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저 또한 동원시스템즈를 국내를 넘어 세계 최고의 일류 포장재 기업으로 이끌 수 있는 ‘키맨’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동원그룹과 평생 함께하고 싶습니다.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난 때문에 저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힘들어했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조급해하거나 좌절하지 마시고, 자신이 목표로 하는 직무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기회는 언젠가 오기 마련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고 잘 잡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취준생 여러분, 절대 포기하지 말고 힘내십시오!


동원시스템즈 포장영업팀 이주영 주임

포장재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포장영업 직무. 끊임 없이 공부하고 많은 이들과의 만남을 소중히 여기는 취준생이라면 동원시스템즈 포장영업 직무를 적극 추천합니다. 세계 최고의 포장재 기업으로 도약하는 동원시스템즈와 함께 발맞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