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객 만족 3자 물류회사는 바로 여기! <동부익스프레스 허재석 대리>

동부익스프레스 TPL1팀 허재석 대리

경험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알기 어려운 직무! 막연히 예상하는 직무와 현업에서 실제로 부딪히는 직무 사이엔 때로 큰 차이가 존재하기도 하는데요. 알 듯 말 듯 알쏭달쏭한 직무, 동원그룹 곳곳에서 일하고 있는 직무별 대표주자들로부터 그 궁금증을 풀어보았습니다. 그 열네 번째 순서로 허재석 동부익스프레스 대리를 소개합니다.


Q. 물류영업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저는 동부익스프레스 TPL1팀에서 영업 개발과 영업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TPL이란 Third Party Logistics의 약자로 ‘3자 물류’라는 뜻인데요. 신규 화주 업체를 대상으로 운송, 보관, 하역 등 여러 물류 업무에 대해 대행을 해주고, 이를 효과적으로 제안하고자 영업하는 것이 저희 팀의 주요 업무입니다. 기존 거래처의 경우 장기적으로 우리 회사를 이용하고 추가적인 매출 확대를 추진하기 위해 정기적∙비정기적으로 미팅을 가집니다. 여기서 고객의 의견을 듣고 채권 관리 등 여러 업무를 처리하고 있죠. 효과적인 물류제안을 위해 고객 미팅 후 현재 고객의 문제점과 필요한 점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떻게 해결해줄 수 있을지 분석하며 고객 물류 서비스를 향상할 수 있는 방법 등을 고민해 다시 고객에게 제안합니다.


Q. 현재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동부익스프레스 부산지사에서 4년 동안 컨테이너 운영 업무를 했습니다. 작년 4월, 사내 ‘잡로테이션’이라는 직무 변경의 기회를 주는 공지를 보고 현재 물류영업팀으로 이동했습니다. 처음 입사 지원 당시에도 ‘3PL 영업’ 직무로 지원했을 뿐만 아니라, 제가 하고 싶었던 업무를 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서울 본사에 온 지는 1년 정도 되었는데요. 본사에 오면 국내 전체의 물류를 배워 화주 기업에 효과적인 물류제안을 할 수 있고, 고객과 동부익스프레스 둘다 윈윈할 수 있다는 점에 큰 매력을 느껴 TPL1팀으로 지원했습니다.


Q. 동원그룹 입사를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서류 전형에서는 물류업에 대한 저의 관심과 지원 직무를 위해 노력했던 점, 제가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특히 물류업과 동부익스프레스에 초점을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던 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에서는 동부익스프레스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하라는 질문을 받았었는데요. 회사 홈페이지와 여러 매체를 통해 동원그룹에 대해 공부를 많이 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회사 정보를 미리 정리하고 예상 답변을 연습해서인지 타 지원자보다 대답을 잘했던 것 같습니다.


동부익스프레스 TPL1팀 허재석 대리

저희 고객 중 한 화주 분이 우리 직원들의 서비스가 좋고, 문제점이 있을 때 피드백도 빨라 정말 고맙다고 칭찬해주신 적이 있습니다. 매우 보람되었고 뿌듯한 경험이었습니다. 앞으로 동료들과 함께 고객을 만족시키는 물류영업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동부익스프레스 TPL1팀 허재석 대리


Q. 물류영업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영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선 다방면으로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제안서를 작성하는 능력, 이슈가 생겼을 때 문제점을 잘 파악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이런 부분을 미리 준비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입사 후 천천히 선배들에게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함께 파이팅 넘치게 일할 수 있는 후배를 기다립니다.


Q. 부서 분위기와 동원그룹 기업 문화는 어떤가요?

개성 있는 팀원들이 많아 모두가 한자리에 모이면 왁자지껄합니다. 저희 팀은 11명인데, 팀원 간 단합도 잘 되고 선후배 사이도 끈끈한 편입니다. 저는 힘든 일이 있을 때마다 선배들에게 의견을 물어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영업 경험이 많은 선배들 덕에 업무적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죠. 팀원들 사이에는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거래처가 있으면 이에 대해 각자의 아이디어나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동원그룹 기업문화 중 인상 깊었던 것은 회사가 독서를 권장하며, 직원들의 역량 개발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고 투자한다는 점입니다. 작년에 제가 꽤 비싼 영업제안 교육을 이수 받았는데, 직원에게 도움이 된다면 회사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것 같습니다.


Q. 입사 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저희는 신규거래처를 동부익스프레스의 장기 고객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접촉하고 있는데요. 신규거래처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영업사원들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 고객 중 한 화주 분이 우리 직원들의 서비스가 좋고, 문제점이 있을 때 피드백도 빨라 정말 고맙다고 칭찬해주신 적이 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 매우 보람되었고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동료들과 함께 고객을 만족시키는 물류영업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Q. 동원에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어떤 일을 맡더라도 제 역할을 100% 이상 해내는 직원이 되고 싶습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무슨 일이든 항상 열심히 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무 시간에는 맡은 바 최선을 다하고, 여가 시간에는 틈틈이 독서와 교육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저는 대학교 전공을 통해 물류에 대해 많은 흥미를 느꼈고, 물류 기업으로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입사 초기에는 제가 책에서 공부했던 내용과 실무에서 접하는 일 사이에 다소 차이가 있어 당황했습니다. 회사에서는 학부 시절 배우지 못했던 일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겁낼 필요는 전혀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무에 관련한 것들은 입사 후 차근차근 배워나가면 되거든요. 가능하면 주위의 물류 기업에 입사한 선배들이나 지인들을 통해 회사 내 어떤 직무가 있고 어떤 일을 하는지 많이 물어보고 이 일에 도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부익스프레스 TPL1팀 허재석 대리

물류 업무의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책임지고 대행하며,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늘 고민하는 물류영업팀. 최고의 물류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열심히 달리는 선배들과 함께 일하고 싶다면 물류영업팀 직무에 도전해보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