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빈틈없는 품질관리! <동원시스템즈 정호준 주임>

동원시스템즈 진천공장 품질보증팀 정호준 주임

경험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알기 어려운 직무! 막연히 예상하는 직무와 현업에서 실제로 부딪히는 직무 사이엔 때로 큰 차이가 존재하기도 하는데요. 알 듯 말 듯 알쏭달쏭한 직무, 동원그룹 곳곳에서 일하고 있는 직무별 대표주자들로부터 그 궁금증을 풀어보았습니다. 그 열여섯 번째 순서로 정호준 동원시스템즈 주임을 소개합니다.


Q. 품질보증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저는 동원시스템즈 진천공장 품질보증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소재부터 완제품에 아우르는 종합 포장재를 생산하며, 그중에서도 진천공장은 연포장과 성형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이 참치, 죽, 김일텐데요. 이외에도 우리 공장은 덴마크 우유갑, 동원와인플러스의 와인병, 참치캔, 과자봉지, 펫푸드 포장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품질보증팀은 진천공장의 품질경영시스템에 따라 원부자재부터 제조공정, 완제품까지 IQC(수입검사), PQC(공정검사), OQC(제품검사)를 통해 품질 보증 업무를 합니다. 또한, 출하된 제품에 대한 클레임이나 고객 의견을 수렴하고 공장 내 유관부서에 공유하여 제품의 품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저는 화장품 포장재 군을 집중적으로 품질 보증하고 있으며, 고객의 의견이나 불만을 신속히 접수하여 해결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대학교에서 재료공학과를 전공했고, 반도체부터 금속재료까지 여러 종류의 재료들을 공부했습니다. 특히 금속재료에 관해 공부를 많이 했던 터라 처음에는 알루미늄을 다루고 있는 동원시스템즈 아산공장에 지원했습니다. 동원시스템즈는 아산공장, 진천공장, 이천공장 등 여러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데, 저는 현재 연포장재를 주로 생산하는 진천공장에서 품질관리 직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조업에서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고객 신뢰의 기반이 되기 때문이죠. 현재 직무가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매력적이고 가치 있다고 생각해 지원했습니다. 또한, 제가 가진 장점인 문제해결 능력과 고객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품질보증에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Q. 동원그룹 입사를 어떻게 준비하셨나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기업의 인재상, 자신만의 스토리 등을 기본적으로 담아내야 한다는 사실은 모두가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 외 가장 중요한 것은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다 보면 동시에 여러 기업에 자기소개서를 쓰는 경우가 많아 기존에 써놓은 글을 재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비슷하지만 의도가 다른 질문에 엉뚱한 내용을 쓰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이 점만 주의해도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인•적성의 경우 문제를 많이 풀어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주요기업 인•적성 검사 책을 3권 정도 풀어보았습니다. 면접 준비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와 각종 매체를 통해 공부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회사에 대한 감사보고서를 확인한 것입니다. 연도별로 기업이 변화하는 과정을 파악했고, 스스로 정리한 정보를 바탕으로 많이 연습했습니다.


동원시스템즈 진천공장 품질보증팀 정호준 주임

품질보증팀의 경우 고객 클레임과 같은 돌발상황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고객사에 방문해 어떤 부분이 문제이지 의견을 듣고, 문제를 최대한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동원시스템즈 진천공장 품질보증팀 정호준 주임


Q. 품질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우리 공장은 다양하고 어려운 재료들을 다루기 때문에 재료공학이나 화학, 신소재공학을 전공자가 업무 이해도가 빠를 것 같습니다. 품질보증팀의 경우 고객 클레임과 같은 돌발상황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가장 먼저 고객사에 방문해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의견을 듣고, 문제를 최대한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더불어 현장 작업자들부터 바이어, 협력업체까지 다양한 분야의 사람을 만나야 하므로 사람들과 원활하게 대화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컴퓨터를 다루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 능력이 뛰어나다면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 부서 분위기와 동원그룹 기업 문화는 어떤가요?

진천공장 품질보증팀은 업무 시 각자 맡은 분야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며, 어려운 일이 있을 땐 서로를 누구보다 먼저 챙깁니다. 업무 외 시간에는 다 같이 맛있게 먹고 재미있게 노는 팀입니다. 실제로 2017년 활기찬 조직 문화로 회사의 모범이 되는 팀으로 선정되어 그룹 홈페이지에 저희 팀이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동원그룹 기업 문화는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가 활발한 것 같습니다. 동원시스템즈만 하더라도 공장 증설이나 투자가 계속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러한 모습을 보니 동원그룹은 언제까지라도 성장할 수 있는 그룹이라고 생각합니다.


Q. 입사 후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동원그룹은 매년 계열사별로 혁신프로젝트를 개최해 우수 혁신 사례를 뽑고 회장님께 보고 드리는 자리를 갖습니다. 영광스럽게도 작년에는 제가 동원시스템즈를 대표해 진천 공장 혁신 사례를 회장님께 보고 드렸었는데, 이 일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1년 동안의 진천공장 모든 직원의 노력을 대표로 보고하는 자리였기 때문에 무척이나 떨렸지만, 무사히 보고를 마친 후 느낀 성취감은 평생 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Q. 동원에서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으신가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품질보증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 동원시스템즈 진천공장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 더 나아가 동원그룹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러한 사람으로 성장하기 위해 현재 맡은 직무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해 공장과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취업을 준비하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실 텐데요. 중간중간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마음의 여유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무엇인가 막힐 때마다 등산을 통해 마음을 정리했었어요. 후배님들도 각자의 취미를 가져보세요. 그것이 새로운 자신의 강점이 될지도 모르잖아요. 후배님들의 취업 성공을 간절히 기원합니다. 파이팅!


동원시스템즈 진천공장 품질보증팀 정호준 주임

원부자재부터 제조공정, 완제품까지 제품의 시작과 끝을 살펴 고객 만족을 실천하는 품질관리 업무. 좋은 품질의 제품은 고객의 행복과 신뢰를 지켜냅니다. 세계 최고의 품질을 위해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품질관리 직무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