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원참치,
대한민국의 밥상 풍경을 바꾸다

발상의 전환이 만든 대박상품

참치 통조림의 시작

미국의 소울 푸드

1903년 미국에서 처음 만들어진 참치 통조림은 당시로서는 식용으로 인기가 없던 참치에 자숙 과정을 더해 캔에 담은 것이었습니다. 닭고기를 닮은 담백한 맛과 풍부한 영양을 가진 참치 통조림은 소위 ‘대박’이 났습니다.

참치 통조림은 1차 세계대전 무렵까지 미국에서만 약 40만 개가 팔렸고, 미국인들에게 샌드위치, 샐러드, 그라탕 등 다양한 음식의 주재료로 쓰이며 ‘소울 푸드’로 자리잡았습니다.

1인당 GNP가
2천 달러 이상인 국가에서는
참치의 대중화가 가능하다
동원그룹 김재철 회장

이제는 때가 됐다!
참치 원양어업에 뛰어든 동원

1969년 창립한 동원그룹은 국내 최초 500톤급 탑재 모선식 참치연승선 ‘제31동원호’를 도입하고 원양어업에 나섭니다. 동원이 잡아 올린 참치는 오늘날 동원의 자회사가 된 미국 최대 참치 통조림 생산기업 ‘스타키스트’에 납품되며 세계인의 식탁을 책임져 왔습니다.

1차 산업으로서의 원양어업에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2차 가공산업으로의 진출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그간 전량 수출해 오던 참치를 가공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내수시장 공략에 나선 것입니다.

동원이 만든 참치 통조림,
우리나라 첫 선

1982년 국내 최초의 참치 통조림
‘동원참치 살코기 캔’을 선보이다

초기 동원참치의 광고문구

“부자나라 식품”, “Mr. 고단백”,
“선진국형 고급 통조림”

남태평양의 동원 참치 선단에서
대한민국 동원참치가 되기까지의 과정

동원참치 시식행사 진행

참치를 먹어본 적이 없는 대중을 위하여 ‘백문이 불여일식’ 시식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참치를 이용한 다채로운 레시피 소개

당시 인기 있는 TV 요리 프로그램을 통해 레시피를 소개하였습니다. 참치김치찌개, 참치김밥의 시작이 이때부터였다는 사실!

변치 않는 ‘최애템’,
맛있고 건강한 동원참치

‘동원참치 살코기 캔’의 성공 요인

제품 고급화

어종 및
유지(담금기름)의

고급화

표적시장 확대

30대에서

40대 후반
주부까지 소구

제품 포지셔닝

‘건강한
식품’이라는

컨셉을 강조

부동의 1위, 동원하면 참치!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사람은 있을지언정 한 번만 먹고 마는 사람은 없다는, 먹을수록 매력 만점 참치 통조림은 가파른 매출 상승세와 함께 밥상 위의 ‘슈퍼스타’가 되었습니다.

오메가3, 셀레늄 등 풍부한 영양을 갖춘 고단백 식품으로 성장기 어린이∙청소년은 물론 건강을 생각하는 중년 세대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동원참치

동원참치 X 미니언즈 팝업스토어

미니언즈 캐릭터와 동원참치의 성공적인 만남으로 많은 방문객들의 방문이 이어지며 소셜미디어에 ‘인증샷’이 계속 올라오며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동원참치라면

2016년 세븐일레븐 편의점과 협업하여 탄생한 컵라면으로서 완벽한 콜라보라는 찬사를 받으며 세븐일레븐에서 가장 잘 팔리는 라면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스낵참치

참치에 마요네즈 소스와 우유를 더해 부드럽게 믹스한 것으로 크래커나 밥, 김만 준비하면 금세 맛있는 요리가 뚝딱 완성됩니다.

더참치 투고(to go)

식자재나 밥반찬으로 활용되던 기존의 참치캔과는 달리, 그 자체로 바로 먹거나 간편 요리에 곁들여 즐길 수 있는 신개념 가정간편식(HMR)입니다.

국내 최초의 참치 통조림은
‘도전’의 증거입니다

오늘 여러분의 식탁에 올려진 감칠맛 가득한 동원참치 통조림 한 캔에는 미래를 향해 용기 있게 나선 동원그룹의 소중한 도전과 국민 식생활을 바꾸어 놓은 획기적인 혁신이 함께 담겨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 곁에서 항상 국민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아이템’으로 본분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