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0th 인터뷰 #3] 동원, 내 꿈을 향한 디딤돌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3기
장보고상 수상자 이원재 씨

동원그룹은 지난 50년의 시간 동안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끝없이 꿈꾸며 도전을 이어왔다. 그리고 그 도전은 역사를 관통해 새로운 세대로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익스플로러 3기 장보고상 수상자 이원재 씨는 동원에 대해 ‘꿈을 향해 나아가게 해준 디딤돌’이라 말한다. 여전히 꿈꾸고 있는 그는 다시 한 번 동원과의 소중한 기억을 회상했다.


동원과 함께 꿈을 그린 글로벌 익스플로러 이원재 씨
동원그룹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대학생 15개 팀, 50여 명을 선발, 2주간의 해외 체험을 통해 각국의 우수한 문화와 지식을 체험하고 대한민국의 역사를 바로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익스플로러’를 진행했다. 이원재 씨는 2014년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3기로 참가해 미국과 캐나다를 탐방, 최고상 장보고상을 수상했다. 당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삼성전자에서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Q 글로벌 익스플로러 참가 당시, 어떤 주제로 어느 곳을 탐험했는지 궁금합니다.

A 저희 팀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IT 소외계층을 돕자’는 주제를 갖고 북미국가로 웨어러블 디바이스 탐방을 다녀왔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웨어러블 디바이스 같은 IT 기기가 점점 발전하지만 그에 따라 IT 소외계층이 생기기도 합니다. 주로 나이 많으신 어르신들이지요. 젊은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 영화표나 기차표 예매를 쉽게 하는데 그분들은 오히려 더 어려워하시거든요. 저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타트업을 돌아보고, 웨어러블 테크 엑스포에 참석하면서 제품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지원서에 기재한 참여자들의 모습


Q 많은 대외활동 중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를 신청한 계기가 있나요?

A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는 다른 기업의 해외탐방 프로그램과 달리 전공이나 주제에 상관없이 지원을 할 수 있었습니다. 팀원들이 전자공학과 공대생 4명으로 구성돼 있어서 공학 관련 주제로 해외탐방을 하고 싶었거든요. 저희가 선정될 수 있을까 했지만, 공학 관련 주제로도 탐험 계획서가 선정될 수 있다고 해서 기쁜 마음으로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Q 동원그룹에서 강조한 글로벌 익스플로러의 요건은 무엇이었나요?

A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에서 강조한 슬로건이 ‘지도를 거꾸로 보아라’였어요. 지도를 거꾸로 보면 대륙 끝에 매달린 한반도가 태평양으로 향하는 형태인데요. 어떤 한 문제를 바라볼 때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 또 다른 해석이 가능하다는 사고의 전환을 강조한 것 같아요. 탐방이 끝나고 탐방 공유회를 통해 시상을 진행했는데, 상 이름이 도전상, 열정상, 창조상, 글로벌상이었죠. 아마 이 네 가지가 글로벌 익스플로러의 중요한 요건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장보고상 수상


Q 해외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신지요?

A 가장 좋았던 기억은 아무래도 웨어러블 엑스포에 참가했던 경험이에요. 참가비가 비싸서 대학생 신분으로는 엄두가 안 났던 곳이거든요. 동원그룹의 지원이 아니었다면 생각도 못 했을 경험이었어요.힘들었던 기억도 물론 있어요. 스타트업 인터뷰를 하는 중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들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니 산업 스파이로 오해를 받아서 보안 서약서에 사인을 하고 쫓겨났죠.

Q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활동을 통해 무엇을 얻으셨나요?

A 저는 오로지 전공 공부만 하는 대학생이었고,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본다고 해도 실습 수준에 그쳤었는데요.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를 통해 해외에 나가 실제로 기업들이 어떤 식으로 제품 개발을 하는지 알 수 있었고, 우리나라와 우리 학교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경쟁자가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대학생으로서 쉽게 해볼 수 없는 경험을 제공해줬다는 점에서 고마움을 느끼고 있어요. 공대생에서 엔지니어로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디딤돌을 마련해준 셈이죠.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 활동은 저를 공대생에서 엔지니어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한 단계 디딤돌 역할을 해줬어요.


동원그룹 창립 50주년 축하 메시지

저는 동원그룹 덕분에 공대생에서 엔지니어가 됐고, 그 당시에 가졌던 꿈을 계속 밟아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동원그룹이 60주년, 100주년이 될 때까지 지금처럼 인재육성에 힘써줬으면 좋겠습니다. 동원그룹이 백년기업이 되기를 기원하며, 50주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도를 거꾸로 보아라! 세계로 나아가라! 세계를 향해 도전하는 동원그룹의 가치관을 동원 글로벌 익스플로러를 통해 깨달은 이원재 씨. 도전의 가치를 아는 동원그룹은 앞으로도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젊은이들의 가능성을 발견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