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회가 된다면 해외취업 하고 싶습니다!
해외취업을 위한 팁

취업준비생들의 눈은 더 이상 국내만을 향하고 있지 않다.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기회가 된다면 해외취업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을 했을 때 79.5%가 그럴 의향이 있다고 대답했다. 과거 세대보다 어학연수, 해외여행 등 해외 경험이 많아지면서 그만큼 눈이 넓어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여의치 않은 국내취업 상황에 벗어나고자 과감한 도전을 택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해외취업상황은 어떠한지 흐름을 읽고 알아두면 득이 되는 정보는 무엇인지 검토해야 할 때다.





취업준비 시 기본으로 챙겨야 할 것!

1. 비자와 취업 허가 여부에 대한 모든 정보를 꼭 미리 알아두기

외국어 능력, 경력에 상관없이 해외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건 비자나 취업 허가 여부에 달려있다. 그러므로 외국인으로 일할 때 법적으로 필요한 서류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미리 찾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2. 받을 급여와 생활하는 데 필요한 생활비 계산해보기

해외 취업 준비단계에서 한 달에 얼마를 받을지 정확히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일하고자 하는 분야의 평균 급여와 그에 따른 생활비를 꼭 미리 확인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매달 나가는 공과금, 렌트비, 세금 등을 제외하고 얼마가 남을지 계산해보아야 한다.

3.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쓰는 법을 꼼꼼히 공부하기

이력을 정리해둔 이력서와 ‘cover letter’라고 부르는 자기소개서가 필요하다. 일하고자 하는 나라에 자신의 이력서와 cover letter를 보내기 위해 알맞은 틀, 내용, 형식을 알아야 한다. 어떤 세부 정보들을 적어야 하는지, 추천서가 필요한지 등 미리 확인해두면 좋다.

4. 필요한 학위나 자격 사항을 미리 확인하기

학력 사항, 자격 사항, 경력에 따라 추가로 다른 학위나 자격증이 필요할 수 있다. 일하고자 하는 곳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미리 점검해야 한다. 시험을 치러야 하는 경우, 점수가 언제 나오는지, 자격 증명은 언제 발급 되는지 등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월드잡(www.worldjob.or.kr)

해외취업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단계별로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해외 취업 박람회 정보부터 취업공고, 취업 사례 후기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기 좋다. 국가별 해외 취업 전문가와 상담도 가능하여 필요한 내용을 세세하게 물어보고 준비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피플앤잡(www.peoplenjob.com)

바로 해외에서 근무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먼저 외국기업의 문화부터 접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주목! 피플앤잡은 외국계 기업의 채용정보가 다양하게 모여있는 해외취업 사이트다. 국내 외국계 기업에서 경력을 쌓은 뒤 해외 지사 근무를 준비하면 보다 수월하게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

글래스도어(www.glassdoor.com)

해외 기업들의 객관적인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이 사이트를 보자. 해외 직원들이 직접 평가한 회사의 정보와 연봉 정보까지 확인해볼 수 있어 유용하다.

인디드(www.indeed.com)

직종, 회사명, 지역 등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수많은 취업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신입공채, 경력, 인턴은 물론 각종 아르바이트 정보, 파견, 도급 등 채용정보도 한자리에서 검색 할 수 있다.

링크드인(www.linkedin.com)

단순히 구인구직 정보만이 아닌 SNS의 형태가 적용되어 관심 있는 기업의 자료를 받아보고 다른 구직자와 메시지를 나눌 수 있다. 프로필 사진과 함께 경력, 포트폴리오 등 자신을 소개하는 프로필을 정리할 수 있어 이 프로필을 활용하여 기업에 바로 지원하거나 기업이나 헤드헌터로부터 연락을 받을 수 있다.


미지의 세계로 발을 내디딜 땐 설렘도 있지만 그만큼 두려움도 크다. 하지만 세상 모든 도전자는 그 두려움 앞에 고개를 숙이지 않고 당당히 마주하며 앞으로 나간다. 내 안의 도전자 세포를 깨우고 울타리 밖으로 나가기 위해 철저히 준비하는 당신에게 박수를 보낸다.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당신만의 취업 항해 길을 올라보자. 순풍이 원하는 곳으로 이끌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