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배가 알려주는 동원시스템즈 생산지원 직무의 모든 것! <동원시스템즈 방현지 주임>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동원시스템즈 개선혁신팀에서 근무하는 방현지 주임입니다.


Q.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지 소개 부탁 드립니다.

우리 회사는 연포장, CAN, 산업용 필름, 알루미늄 호일 등과 같은 다양한 포장재를 각각 다른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저는 본사에서 근무하면서 생산과 관련된 모든 실적을 통합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인사 관리, 용역 도급 관리에서부터 외주관리, 원가관리, 재고관리까지 폭넓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요, 또한 생산성 향상과 직결되는 사내 표준 수립과 시스템 개선 등과 같은 개선혁신 활동도 중요한 업무 중의 하나입니다.


Q. 현재 직무에 관심을 갖고 지원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고분자공학을 전공하면서 재료에 물성이나 활용에 관심이 많아 다양한 필름이나 포장재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이 분야가 잘 맞을 거라고 생각했었고 또 우리 회사는 사업장별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전체 사업장의 생산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업무가 매력적으로 다가와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Q.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먼저, 출근을 하면 팀원들과 간단히 업무에 대해 미팅을 하고 제일 먼저 하는 것은 전날 6개 사업장의 설비별 생산량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전년 대비, 계획대비 실적분석을 통해 특이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와 통화하여 관련 내용을 파악합니다. 또한 사업장별 공정이나 프로세스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아야 하므로 설비 CAPA, 원가나 생산프로세스에 대해서 틈틈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Q.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저희 직무 같은 경우에는 전체 공장을 관리하기 때문에 공장장님을 비롯한 여러 부서의 담당자들이랑 소통하고 업무협조를 구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중요한 것 같고, 생산량과 원가 같은 중요한 숫자를 다루는 업무이기 때문에 꼼꼼함과 분석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Q. 부서 분위기나 동원그룹 기업문화는 어떤가요?

취업하기 전에는 회사라는 공간이 딱딱하고 불편할 것 같은 두려움이 있었는데 직접 들어와 보니까 너무 화기애애하고 팀원들 사이의 분위기가 좋아서 그 부분이 제일 좋습니다. 퇴근하고 같이 맛있는 것도 자주 먹으러 가고 영화도 보러가면서 즐거운 회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원그룹은 직원들의 워라밸을 위해서 정시 퇴근을 장려하고, 자기계발이나 교육에 지원을 많이 해주기 때문에 회사를 다니면서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입사 후 직무를 수행하거나 조직생활을 하는데 가장 기억에 남았거나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팀원들과 관악산 등산을 갔던 것이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날씨 좋은 날 파전에 막걸리도 먹고 같이 사진도 찍으면서 추억을 쌓았는데, 그만큼 팀워크가 좋아 다른 팀에서도 많이 부러워 했던 기억이 납니다.


Q. 나에게 동원은 어떠한 의미인가요?

나에게 동원이란 이십 대 청춘을 살아가는 원동력입니다. 팀장님과 팀원들이 동원그룹에서 역량을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이 이끌어 주시고 도와주셔서 나 자신도 점점 발전하고 있는 느낌이 듭니다. 어쩌면 가족들보다도 더 자주 소통하고 함께 시간을 보내는데 이제는 보지 않으면 허전하더라고요.


Q. 동원에서의 나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동원에서 아직 여성 CEO가 없었는데, 한 단계씩 꾸준히 성장해서 최초의 여성 CEO가 되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려요!

취업이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소개팅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실패로 상처를 받을 수도 있고, 또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위해 계속해서 도전해야 하죠. 근데 그 실패한 원인이 자기가 절대 부족해서가 아니라 자기가 절대 부족해서가 아니라 그 사람과 맞지 않는 점이 있었다거나 단지 그때 타이밍이 좋지 않았을 뿐이에요. 그러니까 스트레스나 낙담은 뒤로하고 설렘을 갖고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와 함께하게 될 파트너를 기대하면서요. 우리 함께 일해요. 기다리고 있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