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배가 알려주는 동원엔터프라이즈 인사 직무의 모든 것! <동원엔터프라이즈 최선용 대리>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원엔터프라이즈 HR지원실에서 HRM 업무를 맡고 있는 최선용 대리입니다.


Q.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신지 소개 부탁 드립니다.

HRM 업무는 조직구성원들이 계획을 실행하고 전략을 실행하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게 HR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경영진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을 합니다. HR 직무는 채용, 평가, 보상, 조직, 퇴직 관리 등의 업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현재 직무에 관심을 갖고 지원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저는 동원산업 물류 운영업무로 입사하여 동원산업 물류센터에서 실무를 경험하며 ‘HR’ 즉 ‘사람’ 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요. 그런 인식을 바탕으로 실제 HR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해보고자 인사 부서에 지원하여 현재 이렇게 HRM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Q.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HRM직무는 연간 일정에 따라서 진행되기 때문에 맡은 직무나 일정에 따라서 상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전 일과에는 금일 내에 처리해야 하는 관공서 업무나 채용 업무 등을 진행하고 있고, 오후에는 중장기적인 HR제도 기획 및 운영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HRM 업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 구성원들과 회사가 WIN-WIN 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 구성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바탕으로 관계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HRM 직무에서 맡은 역할들이 조직 구성원들에게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진정성,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윤리 의식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조직원들의 개인정보를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윤리 의식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Q. 부서 분위기나 동원그룹 기업문화는 어떤가요?

실력이 뛰어나신 선후배님들과 수평적인 관계 속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본인의 HRM 직무에 대한 커리어 개발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부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동원그룹은 젊은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과 M&A 통해서 젊은 인재들이 많이 유입되고 있고 그런 밝은 분위기 속에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입사 후 직무를 수행하거나 조직생활을 하는데 가장 기억에 남았거나 재미있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저는 동원산업물류에 입사를 하였다가 2년 정도 일을 하고 HRM업무를 맡게 되어서 이동하였습니다. 가장 처음 진행되었던 업무는 신입 공개 채용이었습니다. 설명회에서 각 지원자들의 질문을 받고 설명을 하는 자리를 마련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곳에서 지원자들에게 명확한 답변을 하지못한 내용들은 메일 통해 답변을 주고 지속적으로 관리를 했었습니다. 최종면접에서도 합격을 하게 되어 첫 입사 날 저에게 감사인사를 하러 왔을 때의 뿌듯함으로 현재까지도 업무를 지속해서하고 있습니다.


Q. 나에게 동원은 어떠한 의미인가요?

저에게는 동원은 기회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류 운영직무로 입사하였지만 현재 제가 하고 싶은 HR 직무로도 보직 이동 기회를 주었고, 또한 1년여 만에 동원그룹의 모태 회사인 동원산업의 HRM 정 담당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동원은 이처럼 하고자 하는 이에게는 기회를 주는 기회의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Q. 동원에서의 나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거창하게 들리겠지만 제가 동원에서 하고 싶은 것은 Global leading HR 제도를 기획하는 것입니다, 현재 글로벌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 사업에도 기여할 수 있는 HR 제도를 설립하여 다른 회사에서도 저희 동원의 HR 조직 문화나 기획 제도를 벤치마킹할 수 있는 그런 담당자가 되고 싶습니다.


Q.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려요!

취업 준비를 하시며 정신적, 육체적으로 매우 힘드실 거로 생각합니다. 힘드시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하고 싶은 직무를 우선으로 찾는 것이라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본인이 원하는 직무를 찾아야 입사 후에도 비전을 갖고 일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원하는 직무에 대한 지식도 중요하겠지만, 메가트렌드 즉, AI, 4차 산업혁명 등에 대한 트렌드에도 관심을 두고 공부를 하신다면 입사 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화이팅!